본문 바로가기
인물사전

벚꽃엔딩의 주인공, 장범준과 버스커버스커에 대한 17가지 사실

by 원룸에 놀러와 주인장 2022. 10. 17.
반응형

TMI충님의 장범준에 관한 16가지 TMI

장범준 개인의 프로필 사진
장범준

 

1. 군대

2017년 5월 15일 상근예비역으로 입대한 장범준은 가족 및 가까운 친지에게만 소식을 알리고 조용히 입대했습니다. 그러다 정말 우연치 않게도 한 네티즌의 아는 형이 장범준과 훈련소 동기라고 편지를 남겨 입대 사실이 밝혀지게 됐습니다. 입대 소식을 아예 몰랐던 팬들은 단체 패닉에 빠졌던 적이 있었습니다.

2. 전역
평소 축구에 미쳐 살고 조기 축구에도 꾸준히 참석하며 성실히 복무하던 장범준은 체육 활동 중 10자 인대 파열로 인해 군 복무 기간 5개월을 남겨두고 안타깝게도 의병 전역했습니다. 그의 열정적인 축구 영상을 보고 사람들은 대치동 슛돌이, 십자인대 슟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음악 관련과가 아닌 상명대학교 애니메이션 학과를 진학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여러 미술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장범준이 과거 그렸던 그림들을 살펴보면 실력파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그림
버스커버스커 앨범 커버 및 홍보 웹툰을 직접 그렸으며 과거 KT 올레의 광고로 빠름송이라는 cm송을 직접 그렸습니다.

4. 김형태
거리 공연을 마치고 맥주를 사러 편의점에 들른 장범중은 현금 수송 알바를 하던 김형태를 처음 만나게 됐는데 우연치 않게도 둘은 같은 학교에 같이 입학하는 신입생이었고 입학 전인데도 열심히 알바를 하는 김형태의 모습에 끌려 장범준은 그날 저녁 김형태의 집에 놀러 갔습니다.
이 당시 장범준은 베이스를 할 사람을 구하고 있었는데 또 우연치 않게도 김형태의 집에 기타가 있는 걸 본 장범준은 김형태에게 베이스를 제안하게 되며 둘은 한 팀이 됩니다.

5. 브래드
김영태와 1년 넘게 함께 하며 여느 때와 같이 거리 공연을 하던 중 자신의 여자친구와 함께 장범준의 공연을 본 브레드는 자신의 지갑에 있던 전 재산 5천 원을 장범준에게 줬고 브레드가 그다음 공연에서도 선뜻 5천 원을 주자 관심이 생긴 장범준은 브레드와 대화하게 됐는데 우연치 않게도 형태와 범준의 학교 영어 선생님이었고 또 우연치 않게도 김형태가 브레드의 수업을 들었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슈스케 본선 진출 이후 활동이 바빠져 브레드는 학교에서 해직됐다고 합니다.

6. 버스커버스커
버스커버스커는 3명이 아닌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천안에서 공연을 하며 거리를 홍보하는 회사에 소속되어 있었고 사장이 장범준이었습니다. 그러다 회사 홍보를 위해 세 사람만 슈스케에 출연했습니다. 당시 브레드는 차가 있으니 악기를 옮겨 줄 수 있어서 출전했고 김형태는 그냥 심심하고 시간이 남아서 출전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원래 이름은 버스커버스커가 아닌 도란도란이며 슈스케 출전 팀명은 핑키핑키였으나 팀원의 반대로 버스커버스커로 출전했다고 합니다.

7. 버스커버스커 해체
유명한 밴드가 됐지만 자신들의 공연 실력은 한참 떨어져 있었고 음악적으로 부족함을 느꼈다고 합니다. 음악적 소양을 기르고 각자 하고 싶은 걸 하기 위해 2013년 활동을 중단했지만 대중들은 해체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장범준은 해체는 절대 아니며 멤버 김형태의 공익 공무 기간이 끝나면 진지하게 대화해 볼 거라고 밝혔습니다. 

 

8. 술

술을 마시고 녹음하면 더 잘 돼서 자주 술을 마신다고 합니다. "솔직히 노래를 부를 때 자기 스스로 재밌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술을 먹으면 신나서 노래방에 가고 싶은 것처럼 좀 더 노래가 재밌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여수 밤바다를 음주 중에 녹음했다고 합니다. 

 

9. 실버판테온

mbc 예능 놀면 뭐하니에 출연해 처음 공개된 실버 판테오는 유튜브에서 하루 만에 100만 현재는 1105만을 기록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영상에는 김민아와 프로팀 Gen.G, T1 DRX의 합동 콘텐츠 제안, 라이어 코리아의 올 스킨 제과 LCK의 하이라이트 제작 제안 등 수많은 네임드들이 악수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10. 영어
영어 울렁증이 있어 가사를 쓸 때 영어를 잘 안 쓴다고 하네요. 영어가 많으면 한글로 적힌 영어 발음을 보며 노래를 부르고 굉장히 정직하고 구수한 발음으로 노래를 부릅니다. 특히 슈스케 경연곡 'Livin'La Vida Loca'를 부를 때 발음으로 인해 침범준 김치 마틴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11. 여수
대학교 때 여수시 만성리 해변으로 캐리커처 알바를 하러 갔을 때 썸을 타던 여자에게 전화를 걸며 했던 이야기를 적은 여수 밤바다. 한 해에 약 700만 명의 관광객이 오가던 여수는 이 노래로 인해 15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여수시장은 장범준 작업실로 직접 찾아가 홍보대사를 부탁했지만 장범준은 여수에 내려가 버스킹 공연을 하는 것으로 대신했습니다.

12. 술 게임
버스커 버스커와 장범준 노래를 틀고 "흐어"할 때마다 마시는 일명 장범준 술 게임을 장범준 본인도 한 적이 있습니다. 
장범준이 추천하는 곡은 시원한 여자이며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는 12초 만에 흐어가 네 번이 나옵니다.

13. 이혼
2019년 10월 22일 배우자 송승아 씨가 영화 82년생 김지영을 기대한다는 글을 올렸는데 장범준이 물음표 물음표 물음표라는 댓글을 달았다가 이를 부정적 뉘앙스로 해석한 일부 사람들에 의해 sns 계정과 본인의 앨범들이 평점 테러를 당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송승아 씨와 장범준은 인스타를 삭제해 이 일을 몰랐던 사람들 사이에서는 둘이 이혼한 게 아니냐는 찌라시도 있었습니다.

14. 동생
어린 나이임에도 동생에게 아버지의 빈자리를 대신 채워주며 늘 목마를 태워주고 손을 잡아주며 양보했다고 합니다. 
동생 장기준 역시 형을 따라 음악을 하고 있습니다. 버스커버스커 "첫사랑" 작사 장범준 2집 "봄비"의 작곡을 도왔으며 2015년 싱글 음원 고백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성공은 사람들이 정해주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동생이 언젠가는 좋은 노래를 만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제 나이가 되면 훨씬 더 잘하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합니다.

15. 엄마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장범준은 어린 시절 미화원 하는 엄마가 부끄럽지 않냐는 엄마의 질문에 엄마 무슨 말을 그렇게 하세요. "제가 본 진정한 프리랜서는 바로 엄마예요."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어머니께서는 매일같이 새벽 기도를 나가며 납골당 청소를 하셨고 갑상선 수술을 받을 때 나온 보험금으로 장범준의 대학 등록금을 낼 수 있다며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아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동기가 생겼다고 합니다.

16. 음악
지금까지 만들어진 곡들이 200에서 300개가 넘을 정도지만 장범준은 원래 음악 쪽이 아닌 미술 쪽 전공이었기 때문에 악보를 볼 줄도 몰랐고 계이름으로 소통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랬던 장범준이 가요계 최고의 싱어송 라이터가 될 수 있었던 이야기를 담은 다시 벚꽃이라는 영화가 2017년 개봉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