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보감

치매 예방에 탁월한 위구르족의 장수음식 양고기

by 원룸에 놀러와 주인장 2022. 9. 12.
반응형

양고기
치매 예방에 탁월한 위구르족의 장수 음식


  장수촌 중에 중국의 서부 변경 지대의 신강 위구르자치구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장수촌으로 인정받으려면 인구 10만 명당 100세 이상이 20명을 넘어야 합니다. 히말라야의 훈자마을이 27.7명, 에콰도르의 빌카밤바 마을이 30명, 그리고 카프카스의 조지아(그루지야)가 60명 인 데 비해 위구르자치구는 무려 71.6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위구르자치구에는 47개 소수민족과 한족이 거주하지만 유독 위구르족만 장수합니다. 위구르족의 식생활을 보면 포도·멜론·살구·복숭아·수박 등의 과일을 즐겨 먹기도 하지만, 이슬람교를 믿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전혀 먹지 않는 대신 양고기를 먹는 것이 특징이지요. 예부터 어린 양고기는 미식가들이 가장 좋아하는 육류 요리 중 하나였는데, 육질이 부드러워 노인과 어린이가 먹기에도 좋습니다. 그런데 양고기를 불에 구워 먹는 것이 아니라 푹 삶아서 기름을 없애고 먹습니다.

 

고기를 구워 먹는 것보다 삶아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을까?
  고기를 불에 구울 경우, 몸에 해로운 인은 증가하는 반면 이로운 칼슘은 감소됩니다. 또한 벤조피렌·인돌·타르 등의 발암 물질도 생성되지요. 그러니 위구르족이 양고기를 삶아서 먹는 것도 장수 비결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구르족에는 전통적인 고기 조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기는 신선할 때 조리한다. 둘째, 너무 강한 불이 아닌 적당한 불로 2~3시간 동안 푹 삶는다. 셋째, 삶으면서 수시로 피와 기름을 제거한다. 넷째, 고기가 충분히 익으면 채소를 넣고 함께 끓인다. 다섯째, 조리가 끝나면 국물은 먹지 않고 버린다.

 

양고기에 어떤 효능이 있기에 위구르족의 장수에 도움이 될까?
  따뜻한 성질로서 기를 돕고 허약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기가 허약하여 몸이 야위고 쇠약해져 피로하고 힘이 없는 경우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뱃속이 차가워서 생기는 복통·협통·생식기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찬 기운 때문에 생기는 통증을 막아주는 것이지요.
  신장의 양기가 허약해진 것을 보강해주므로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시큰거리거나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 좋고, 여성이 산후에 허약하며 배가 아프거나 혈이 말라서 생리가 끊어진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있지요.

양고기의 영양 성분
  고단백 저칼로리일 뿐만 아니라 고기 중에서는 콜레스테롤이 가장 낮은 편이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지방(28.8%)이 꽤 들어 있지만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고, 삶을 경우 기름이 대부분 없어집니다. 또한 아미노산 함유량이 소고기, 돼지고기보다 높습니다.
  칼슘·인·철 등의 미네랄도 다른 육류보다 풍부하고, 비타민 A·B1 - B2 니코틴산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피부 미용·피로 회복·골다공증 등에 효과가 있고 독성을 해소시켜줍니다. 항암 물질도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감소시켜 피부암 결장암·유방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고기의 특별한 성분인 카르니틴이 치매의 예방에 좋은 이유는?
  카르니틴(carnitine)은 특히 양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서 몸속의 지방을 연소시켜준다고 하여 큰 화제를 모은 적이 있습니다. 카르니틴은 뇌에서 2가지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우선, 뇌에는 기억과 사고에 관련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물질이 있는데, 이 아세틸콜린이 합성되는 데 카르니틴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카르니틴을 섭취하면 아세틸콜린 양이 늘어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나이 많은 쥐에게 카르니틴을 투여하자 뇌에서 아세틸콜린이 늘어나 학습 능력이 향상되어 기억력이 떨어지지 않고 제대로 사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하나는 카르니틴이 뇌에서 신경 영양 인자와 같은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신경 영양 인자는 뇌신경에 작용하여 뇌신경 기능이 활성화되는 호르몬 역할을 하므로, 죽어가던 신경섬유나 뇌세포가 죽지 않게 합니다. 그러니 나이를 먹어 줄어든 뇌세포에 카르니틴을 투여하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카르니틴 성분을 섭취하려면 반드시 양고기를 먹어야 할까?
  뇌세포가 줄어들지 않게 막아주고 치매에 걸리지 않는 뇌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카르니틴은 양고기에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쇠고기의 약 3배, 돼지고기의 9배나 들어 있지요. 붉은 살코기 부위에 많이 들어 있으며 활발하게 움직이는 부분, 즉 다리 부분에 많습니다. 젊은 사람은 원래 몸에 카르니틴이 있으니 많이 섭취할 필요가 없지만, 50세 이상인 사람은 열심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양고기가 별로 없으니 쇠고기라도 꾸준히 먹어야겠지요. 일주일에 2번 정도, 100g씩 먹으면 될 듯합니다.

 

양고기의 특별한 효능
  양고기는 신장의 양기를 보강해주므로 성기능을 도와주어 양위증(陽), 즉 발기부전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원나라의 인종황제는 수년간 전쟁을 진두지휘하기 위해 사방으로 바쁘게 다녔기에 과로로 인해 신장의 정기가 부족해지고 허약해져 발기부전이 생겼습니다. 수많은 어의들 중 아무도 황제의 난치병 치료에 나서지 않았으나, 자청해서 진료를 맡은 홀사혜(忽思慕)는 한약 대신 양고기와 양신(羊: 양의 생식기) 등으로 만든 죽을 매일 먹도록 했습니다.

 

양고기 등을 넣은 죽이 발기부전을 치료할까?
  대개는 최고급의 한약 처방을 오래 복용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황제의 경우는 몽골의 전통 술인 마유주를 오래, 많이 마신 탓도 있어 비ㆍ위장이 허약해져 있었기에 한약이 아닌 죽을 처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인종황제가 먹은 죽은 양신구채죽(羊腎韮菜粥)으로서 양의 생식기 1개와 양고기 ·구채(부추) 그리고 구기자에 쌀을 넣고 끓인 죽이지요.
양고기도 성기능을 강하게 하지만 특히 양신, 즉 양의 생식기는 더욱 효과가 큽니다. 동물의 특정 부위는 사람의 같은 부위에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으로 해구신도 마찬가지지요. 게다가 신장의 정기를 보충하고 정수를 도와주면 원기도 좋아지고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양신구채죽을 먹고 병이 나은 황제
  인종황제는 죽을 먹은 지 3개월이 되지 않아 성기능을 완전히 회복했고, 오래지 않아 황후가 임신하게 되었습니다. 황제는 홀사혜에게 큰 상을 주었지요. 동시에 홀사혜가 만든 죽을 궁전선식 반열에 넣고 이후로도 늘 먹었다고 합니다.
  홀사혜는 식의로서 식료, 즉 음식 치료에 정통한 한의사였는데, 궁중의 음선어의(御), 즉 황제가 먹고 마시는 음식을 담당하는 의사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각종 음식의 효능·보약의 작용.음식 위생 내지 식물의 독성 등을 많이 연구했고 1330년에 《음선정요(飮膳正要)》라는 책을 편찬했습니다.


양고기의 난치병 치료 효과
  양고기가 신장의 양기를 보강해주므로 원기는 물론이고 비뇨생식·호르몬에 모두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눈·귀를 밝게 하여 시력과 청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의 간으로 만든 양간환(羊肝丸)은 시력을 좋게 하는데, 구기자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물론 양간은 서늘한 성질이지요. 자석과 양의 생식기를 넣은 자석양신환(磁石丸)은 오랫동안 청력이 떨어진 사람의 청력을 회복시키는 처방입니다.

 

양고기를 먹어서 좋은 사람과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따뜻한 성질이므로 몸이 허약하여 추위를 타거나 비위장이 냉하고 허약한 경우에 좋은 약이 됩니다. 양고기는 겨울에 먹어도 좋고, 여름철에도 먹으면 좋습니다. 여름에는 뱃속이 차가워지므로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습기도 물리쳐주기 때문이지요. 반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고, 밖으로부터 찬바람이나 습기 등을 받아 감기 등이 걸린 경우에도 주의해야지요.

 

양젖의 효능
  양유는 신장의 기를 돕고 건조한 것을 윤기 있게 하며 허약한 것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큽니다. 신장은 물론이고 폐를 보하고 위장을 조화롭게 하며 대장에 윤기를 줍니다. 그래서 심신이 허약해지고 피로하며 몸이 야위어 수척한 경우, 소갈(갈증)·반위구역(위가 음식물을 받아들이지 않아 구역질을 함)·구창(입안이 허는 병, 구내염)·영양불량·변비 등에 효과적이지요.
위장이 허약하고 냉하여 소화력이 약하고 입맛이 없으며 몸이 쇠약해진 경우에는 우유보다 양젖이 효과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러나 따뜻한 성질이므로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고, 습기와 담이 몸속에 쌓여 있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양젖에 함유된 영양 성분
  단백질과 칼슘 등의 함량이 우유보다 높고 비타민 A·B가 우유보다 높아 시력을 보호하는 데도 좋습니다. 그리고 인체에 흡수되는 데 아주 적합하다고 합니다.
  현재 유럽에서 양젖의 가격은 우유의 7배나 된다고 합니다. 양젖으로 만든 요구르트나 치즈도 좋습니다. 최상급 양젖 요구르트는 실크처럼 매끄럽고 기름처럼 미끈미끈한 질감을 자랑하는데, 살짝 단맛이 감돌며 거칠거나 불쾌한 신맛이 없다고 합니다. 프랑스의 로크포르(Roquefort) 지방에서 만드는 로크포르 치즈는 양젖을 원료로 한 것으로 유명한데, 10세기경부터 푸른 곰팡이를 사용해 동굴에서 숙성시켜 제조했다고 합니다.


염소고기의 효능
  양고기·양젖이 좋지만 우리나라에는 많지 않아 먹을 기회가 적지요. 꿩 대신 닭이라는 말도 있듯이 양 대신 염소, 양젖 대신 염소젖이나 산양유가 있습니다. 사실 양고기와 염소고기의 효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염소고기도 몸이 마른 사람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효과가 있고, 특히 몸이 냉한 임산부의 산후 허약에 효과가 큽니다.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혈과 육이 손상되는데 염소고기가 혈육을 보충해주기 때문이지요. 보혈 작용을 하므로 산후 출혈·산후 복통·산후 변비 등에 좋습니다.
산모뿐만이 아니고 평소에 허약한 미혼 여성에게도 흑염소 고기는 옛날부터 피부를 곱게 하고 건강을 유지시키는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며 많이 애용되어왔습니다. 냉증(대하)에 효과가 있고, 불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염소고기가 적합한 체질은?
  허약 체질을 개선해주고, 보혈 작용과 혈액순환의 개선으로 동맥경화·고혈압·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시력을 좋게 하며, 두뇌에도 좋고, 신경통과 골다공증에 좋으며, 양기를 보강하여 여성과 남성의 성기능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따뜻한 성질이므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해가 될 수 있으니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되지요.

반응형

댓글